평생을 마셔도 좋은 서울의 수돗물 아리수

ARISU 아리수서비스

관련기관 바로가기

산하기관 홈페이지 이동

산하기관 홈페이지

이동
우리수도사업소 찾기 이동

우리수도사업소 찾기

이동
home > 아리수서비스 > 아리수 > 생산및 공급

생산 및 공급 - 아리수는 이렇게 생산하고 있습니다.

아리수는 고구려때 한강을 부르던 말로 평생을 마셔도 좋은 서울시 수돗물의 이름입니다.

체계적인 상수원 보호활동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상수원 모습
양질의 수돗물 원수를 확보하기 위하여 환경부, 경기도 등과 함께 상수원 보호구역을 감시 대처하고 있습니다.
또한 정기적인 원수 수질검사와 각 취수장에 설치된 유해물질 자동 감시시스템을 통해 원수 수질을 철저히 감시하고 있습니다.

팔당댐부터 잠실수중보 사이의 한강물을 원수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취수 수질은 ‘좋은’ (ib)등급입니다.

최적의 정수처리로 최고의 수돗물을 생산합니다.

정수장에서는 한강물을 취수하여 단계적인 정수처리공정을 거쳐 안전하고 깨끗한 물을 만들어 각 가정으로 공급하고 있습니다.

1.취수장: 팔당호의 물을 정수장까지 보내는 곳, 2.착수정: 물의 흐름을 안정시키고 수량을 조절하기 위한 곳, 3.혼화지: 물속에 있는 작은 알갱이를 빨리 가라 앉히기 위하여 약품을 섞는 곳, 응집지: 약품과 반응한 물속의 작은 알갱이가 크게 되도록 천천히 저어주는 곳, 4.침전지: 크게 된 알갱이를 바닥에 가라앉히고 맑은 물을 여과지로 보내는 곳, 5.여과지: 미세한 찌꺼기를 모래, 자갈층을 통과시켜 걸러내는 곳, 6.오존반응조: 오존이 산화작용으로 유기물을 분해하고 병원성 미생물을 제거하는 곳,  7.활성탄여과지: 입성활성탄(숯)에 뚫려있는  미세한 구멍으로 남은 유발물질을 제거하는 곳, 8.소독: 물속의 각종 세균을 소독하기 위하여 염소를 주입하는 곳, 9.정수지: 깨끗해진 물을 저장하기 위한 곳, 10.배수지: 가정까지 수돗물을 안정적으로 보내기 위하여 저장하는 곳, 11.가정

안정적인 수돗물 공급을 위해 최적의 공급시스템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상수도 배관망의 네트워크화를 통한 24시간 무단수 체계를 구축하였습니다.
또한 정수장이나 아리수 올림터에서 직접 급수하는 방식을 배수지를 통한 간접급수방식으로 전환하여 돌발적인 사고에 대응체계를 갖추었습니다.

상수도관 교체로 수질저하를 예방하고 있습니다.

노후소도관 교체노후수도관 교체
정수장에서 깨끗하고 안전한 수돗물을 생산하여 공급하는 과정에서 노후된 상수도관에 의해 수질이 저하되고, 누수로 인한 유수율이 낮아지는 것을 해소하기 위해 정비대상 배관 13,697km 중 13,292km(2015년말 기준)를 교체완료 하였으며, 나머지 405km는 2018년까지 연차적으로 정비완료 예정입니다.

생산공급 단계별로 수질을 감시하고 있습니다.

서울시의 수돗물은 먹는물 수질기준 59개 항목에 111개의 서울시 자체 감시항목을 포함한 총 170항목에 대한 수질검사를 실시하여 생산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생산된 수돗물을 서울시민에게 공급하는 각 단계마다 수질을 실시간 감시하여 안전한 수돗물을 공급 하고 있습니다.

실시간으로 수질정보를 공개하고 있습니다.

안전하고 깨끗한 수돗물 공급을 위해 2001년 6월부터 원수에서 수도꼭지까지 수돗물 수질자동감시시스템 구축을 위한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2012년 12월까지 약 110억원의 예산을 투입하여 자동수질감시시스템을 구축하였으며, 정수센터의 중앙감시제어시스템과 연계하여 수돗물 생산과정의 수질관리에 적극 활용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수질자동시스템과 연계하여 서울워터나우시스템을 구축, 198개 측정지점, 3개 수질항목(탁도, pH, 잔류염소)에 대해 시민에게 인터넷을 통해 실시간으로 매시간 수질정보를 공개하고 있습니다.

서울워터나우시스템실시간 수질공개 바로가기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 또는 기능에 만족하십니까?

* 만족도 조사결과는 서비스 개선을 위한 자료로 활용됩니다.

정보제공부서
생산부 생산관리과
담당
나승보
전화번호
02-3146-1318